
요약
원메시지
내가 투자한 지역이 어떤방향으로 나아갈지 정확히 숙지하고 수익을 실현할때까지 기다릴것
개발호재를 바라보는 관점을 배울 수 있는 책
책을 읽고 남길 것
💜 **책을 읽고 느낀점 서울수도권 투자를 하고, 또 준비하면서 어떤 관점으로 교통호재를 바라보는지 저자의 생각을 빌리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22년에 읽었을때는 하나도 읽히지 않았는데 서울 앞마당이 많아지면서 임장보고서를 쓰고 임장을 하면서 보고 느낀것들을 다시한번 정리하기 좋은 책이였다.
다만 서울 곳곳을 아는 부동산투자자가 아니라면 이책이 백과사전처럼 지루하게 느껴질것같다.**
💜 연관지어 읽을 만한 책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책 내용 및 내 생각 정리
테마 1 :: 제 5차 국토종합계획 - 국가가 주목하고 있는 사업
테마 2 :: 2030 서울시 생활권계획 - 대한민국 부동산은 서울로 통한다
- 2030 서울플랜 : 3도심, 7광역중심, 12지역중심
- 2030 생활권 계획 : 53 지구중심
118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현재 도보 10분 이내 지하철역에 접근하기 어려운 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이 서울시 내에만 38%에 이른다. 여기에 해당하는 지역은 주로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는 서울시가 상업지역을 확대지정하려는 권역과도 일치한다.
<서울시 1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 신림선
- 동북선
- 면목선
- 서부선
- 우이신설 연장선
- 난곡선
- 목동선
121 신림선
- 여의도~서울대 까지 11개 역
- 환승역 : 9.샛강역, 1.대방역, 7.보라매역, 2.신림역
- 수혜지역 : 동작구 보라매생활권, 신림재개발 1,2,3구역
→ 관악구~동작구 보라매 생활권의 ybd 접근성 개선
123 동북선
- 왕십리~제기동,미아사거리~상계동 까지 16개 역
- 도시철도 소외지역으로 꼽히는 노원, 강북, 성북, 동대문, 성동 관통
- 환승역 : 1.제기동역, 4.상계역, 4.미아사거리역, 6.고려대역, 7.하계역, 1.월계역, 2,5,경중,분당. 왕십리역 등으로 총 9개 노선이 환승이 가능하다.
- 수혜지역 :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 상계, 하계 / 성북구 장위, 월곡, 종암 / 동대문구 청량리~용두 / 성동구 마장
→ 서울 동북권의 노원구, 성북구의 gbd, ybd 접근성을 개선시킨다.(왕십리역 2, 5호선)
126 서부선
- 은평구, 서대문구~영등포,동작,관악구까지 연결하는 16개 역
- 환승역 : 6.새절역, 2.신촌역, 6.광흥창역, 1,9.노량진역, 7.장승배기역, 2.서입역
- 수혜지역 :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 현재 경의선, 6호선뿐으로 주요업무지구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서부선 개통으로 2.신촌역 환승(강남접근성 개선), 1.노량진역 환승(9호선으로 강남접근성 개선) 효과가 있음
→ 2. 서입역, 7.장승배기역, 1,9. 노량진역 : 관악구~동작구 상도 노량진 생활권 의 강북 진출을 용이하게 해주는 서부선. 서울 남북을 잇는 교통개선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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