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기사 읽기

[250321 경제기사 #124] 토지거래하거가역 재지정과 서울아파트값 상관관계? 대출규제까지 오락가락합니다.

먀먀둥이 2025. 3. 21. 09:27



🩵250321 금



✔️토지거래하거가역 재지정과 서울아파트값 상관관계?
정부가 2월 토지거래허가 구역을 해제 해주면서 노원과 두 번까지 집값이 움직였습니다.

📌강남 3구에 대해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 해 주는데 왜 노도강까지 올랐을까요?
강남 3구가 가격이 신고가를 갱신하자 풍선 효과로 서울 외곽지역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들은 매수 심리가 작용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보면 사람들이 지금 서울 아파트에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 하지 않고 구매 여력이 있는 사람들은 분위기에 의해 구매 한다는 것이다. 반면 규제가 나왔을 때 두려운 마음에 헐값에 아파트를 손절 하는 분위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아무쪼록 용산구를 포함하여 상급지 매매 수요를 잡으려고 다시 규제를 꺼내 들었으니 앞으로의 시장을 지켜 봐야겠다.

📌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통해 배운 것
1.심리 : 사람들이 좋아하는 서울아파트는 분위기가 조성 되고 매수 여력이 되면 사람들은 구매 한다.
2.가격 : 현재 대부분의 서울 아파트는 가격 자체가 비싸다고 생각하지 않고 수용가능한 범위이다.


✔️대출규제까지 오락가락합니다.
은행권은 이달초까지(3월)만해도 대출 제한 조치를 완화 해왔습니다. 실제로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있었습니다.

대출 요건을 완화 하고 있던 은행권 내 기조가 다시 180° 바뀌었습니다. 정부가 대출 문턱을 높이 라는 지침을 공개적으로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용산구와 강남3구로 이사를 계획 하던 사람들은 당장 대출이 막힐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반복 과정에서 신 수요자들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부규제에 따라 은행권이 자발적으로 대출을 제한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주택자 매매잔금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조건부 전세자금대출도 신규취급 제한되는 은행이 늘면서 투자자들에게도 규제가 들어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