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방사터10억 뉴홈 올마지막 사전청약
동작구 대방동 전용 84 10억
내일부터 4734가구 청약진행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내집마련가능한 공공분양주택 뉴홈이 올해 마지막 사전청약 받는다.
동작구 대방동, 마곡지구, 위례지구, 고양창릉, 남양주 왕숙2 등
나눔형이 가장 많음.
연봉 5천만원 주담대 한도 3천만원 줄어든다
내년 2월부터 스트레스 DSR적용
은행권 주담대 머너 시행한뒤 6월 제2금융권 주담대로 확대
내년말 모든 대출에 적용할듯
혼합형 대출땐 가산금리 완화
정부가 내년 2월부터 가계대출에 대해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금융위 : 은행을 비롯한 모든 금융권 변동금리,혼합형,주기형 대출에 대해 스트레스 DSR 제도 시행하겠숴
* 스트레스 DSR :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
ㅡ차주가 대출을 실행할때 향후 금리 상승으로 원리금 상환부담이 커질 가능성을 고려해 DSR산정시 일정수준의 가산금리(스트레스금리)를 부과하는 제도이다.
ㅡ스트레스금리는 최근 5년중 가장 높았던 가계대출금리와 현시점(매년 5.11 기준) 기준금리 차이로 결정하되 하한(1.5%)와 상한(3.0%)을 적용한다.
ㅡ대출한도가 지금보다 최대 16%로 축소될 전망
신용대출은 전체잔액(기존대출+신규대출)이 1억원을 초과할때 적용하고 이후 그범위를 넓힐 계획
(24년 상반기 25% / 하반기 50% / 25년부터 100% 순차적용 예정)
ㅡ현재기준 스트레스금리 = 5년간 최고금리 5.64% - 최근금리 5.04% = 0.6%인데 하한이 1.5%이기때문에 1.5% 적용함. -> 내년상반기는 1.5%의 25%인 0.375%, 하반기에는 50%인 0.75% 적용됨.
EX. 연봉 5천 직장인 변동금리 30년 만기 분할상환 대출 받을때 기존 DSR적용하면 한도가 3.3억원
BUT 내년 상반기에는 0.375% 가산되어 3.15억으로 축소됨. 하반기에는 3억, 25년부터는 2.8억까지 축소됨
먀생각
ㅡ신용대출 1억원 넘는사람들은 스트레스 DSR 적용받음
ㅡ당장 내년부터 신용대출 1억원이 넘으면 스트레스 DSR을 적용받아 주담대 금액이 줄어들게 된다. 가계부채를 잡기위해 좋은 제도라고 생각이 되지만 내 잔금케파는 축소되겠구만 .. 신용대출 1억 이하에서 DSR 풀로 뽑아먹게 대출관리를 잘해야할듯하다.
ㅡ구해줘월부 너나위님 인사이트 인용
1/ 매매
시장금리에 반영되어 주담대에 영향줄수 있을듯.
내년에 기준금리 내려도 스트레스 금리가 적용되므로 유동성은 제한될수 있을듯
금리가 내려도 금리 자체로 인한 매매시장에 영향이 제한적일듯
2/ 전세
기준금리에 영향을 많이 받는 전세시장. 주담대와 달리 전세대출 자체에는 스트레스DSR 적용하지않아 전세대출은 매매보다 수월할듯. 대출축소로 매매를 하는 사람이 줄어들고 전세로 돌리는 사람이 많아지면 전세가가 상승하려나 ? 정부가 전세상승을 계속해서 두고볼까? 전세가 계속상승하면 ? 전세에도 스트레스 DSR 적용을 하려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