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 라이언 바비노

📌원메시지

남들보다 빠르게, 많이 실패하는것이 성공을 가져다줄 수 있다.

📌 느낀점

이런 자기계발서를 읽을때마다 성공의 단계들을 가르쳐주신 월부 스승님들께 감사한 마음이 든다. 월부에서 시키는대로 했던 과제와 선배님들께 보고 배운 습관과 루틴들이 이런 자기계발서에서 흔히 이야기하는 '성공하는 사람'의 필요충분조건이기 때문이다.

목표로 가는과정에 실패를 수없이 반복하는것이 성공의 원칙이다. 식빵튜터님께서 해주신 말씀중 '잘하려고 하면 절대 잘할 수 없다' 는 말씀이 생각이 났다. 잘하기 위해서는 잘못하는 구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잘하려는 마음보다 많이 도전하고 실패해서 잘하게 되기를 노력하자!

오히려 실패를 피하려는 삶이 나를 구속한다. 회사에서 처음해보는 일을 피하려고 하다보니 그 일을 결국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렸고 시간이 흘러 후회했다. 때려맞더라도 경험을 얻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깨달았다.

실패를 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타인을 도와줄 수 있다. 당시에는 힘들었던 그 경험이 시간이 지나면 겪어보지 못한 타인에게는 정말 큰 실효적 도움과 해결책을 줄 수 있다.

실수를 하며 보낸 인생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보낸 인생보다

훨씬 존경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용한 삶이기도 합니다.

- 조지 버나드 쇼, 아일랜드 극작가 및 런던 경제학부 공동 설립자

| 책 내용 정리

■ 챕터1 :: 지금 바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인가

에릭, 자네는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혹시 피곤한지도 모르고 몰입하는 무언가가 있는지 궁금하네.”

>> 피곤한지도 모르고 몰입하는 일 = 투자일이다. 투자일을 할 때는 워커홀릭이 된다. 시간이 너무나 빨리간다. 몸이 피곤해도 하고싶어서 해야해서 궁금해서 계속 한다.

>> 내가 진짜 하고 싶은일이 어떤것일까? 힌트를 얻으려면 피곤한지도 모르고 몰입하는 일을 떠올려보자.

성공이란, 세심하게 잘 짜인 계획이 아니라 연관 없어 보이는 작은 행동들로 시작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이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 행동하는데 주력했다는 점이다.

그들은 과감한 시도 속에서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그리고 그 안에서 예상치 못한 실패와 기회를 찾아냈다.

>> 내 삶의 과거 성공사례를 돌이켜보자. 회사에 취업한것, 투자를 시작하게된것 이것들은 내가 원하는대로 짜여진 계획이 아니였다. 생각만 하기보다 행동했고 실패를 맛보았고 실패를 교훈삼아 복기해서 다시 도전했을때였다.

>> 너무나 간절히 하고싶지만 잘해내고싶어 자꾸만 망설여지는 일들이 있다. 그런일들일수록 많은 생각보다 행동을 먼저하자. 행동해야만 실패가 주는 교훈을 배울수 있기 때문에★★

아마빌레와 프레드릭슨의 연구는 삶에서 즐거움을 꾸준히 누리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매일 즐거운 행동을 할 기회를 마련하고 의미 있는 일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즐거운 경험과 성장의 순간은 굳이 거창할 필요가 없다. 다만 그것이 매일매일 이뤄지기만 하면 된다.

>> 즐거운 경험과 성장의 순간을 매일 느끼는 사람이 되자

작은 성공과 즐거움을 매일 쌓아나가기🩷

■ 챕터2 :: 가능한 더 빨리 시작하고 최대한 더 많이 실패하라

✅오히려 실패를 피하려는 삶이 당신을 구속한다.

>> 회사에서 처음해보는 일을 피하려고 하다보니 그 일을 결국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렸고 시간이 흘러 후회했다. 때려맞더라도 경험을 얻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깨달았다.

✅당신이 가장 많이 성장하고 큰 성취를 한 때는 실수와 실패가 가장 많고 큰 장애물을 극복했을 때일 것이다.

■ 챕터3:: 성공의 본질은 무엇인가

핵심 메시지 : 작은성공을 반복하는것

■ 챕터4 :: 기회의 순간마다 나타나는 저항의 본질에 맞서라

저항은 당신을 좀 더 안전한 영역으로 후퇴하라고 부추긴다. 잠정적 위험을 과장해서 부풀리고 긍정적인 가능성은 깎아내린다.

>> 저항하기보다 작은 행동을 할것. 두려운일 해보지못한일 우울한감정이 들때 이럴때는 저항감이 생기는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이때는 '작은 행동'을 하는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해준다. 몸이 안좋아 하루종일 축처질때 작은 행동 하나를 하는것이 얼마나 유의미한지 깨닫는다. 너무 힘들때도 조모임 하기, 시세따기, 책 30페이지 읽기 등. 행동했늘때 그 무력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 챕터5 :: 행동을 방해하는 분석적 사고를 넘어서라

운이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먼저 마음을 풍요로운 대지로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아무리 좋은 씨를 뿌려도 기름지지 않은

메마른 땅에서는 싹조차 나오지 않는 법이다.

풍요로운 대지란 마음이 즐거운 상태를 말한다.

감사로 충만한 마음을 갖는 것이 마음을 즐겁게 하는 일이다.

자신이 보고 느끼고 만지는 온갖 사물에 대해,

또 자신이 신세 진 사람에게는 물론

만나는 사람마다 “고맙습니다.”라고 감사의 말을 전하면

몸과 마음이 즐거워진다.

‘고맙습니다’라는 한 마디 말이

큰 소망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하고

주변 모든 사물과 누리는 삶 전체에 감사의 마음을 가져라.

누군가 나를 위해 식사를 만들어 주는 일

길에서 만난 사람과 인사를 건네는 일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는 일 등

작은 일부터 찾아보면 감사할 일이 수없이 많다.

미워하기보다 사랑할 때

비난하기보다 감사할 때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몸과 마음을 즐겁게 유지하고

목적 달성을 위해 원활히 움직일 때

소망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샤토 도미오, 『하루 세 번 예스를 외쳐라』

✅의사 결정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직장의 스카우트 제안이나 새로운 도시로 이동해야 하거나, 장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일 등을 결정할 때 말이다.

그럴 때는 자신의 시야를 넓혀 줄 작은 실험적 단계를 거쳐봐야 한다. 그런 다음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 '모든 문제를 작게 만들어서 담백하게 해내라'는 식빵튜터님의 가르팀과 일맥상통하는 구절이다. 정말 진로를 바꾸어야할까? 라는 질문에는 진로를 바꿔본 사람에게 질문한번 해볼까? 라는 작은 결심으로 바꾸어서 쪼개가며 해야한다. 모든 크고 어려운 문제는 이렇게 해결해야한다★

기회가 찾아온다면 “예”라고 답하라

Say Yes to Opportunity

반응형

+ Recent posts